생활 속의 경영학 - 경영의 개념
조직과 경영
조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하며 그 결과를 평가한다.
이러한 활동을 경영이라고 한다.
경영(관리, management)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제반 활동, 과정 또는 수단
1. 하나의 과정이다. 계획 수립, 결정과 실행, 평가와 같은 일련의 활동들이 계속된다.
2. 인적자원, 물적자원, 정보 등 여러 자원을 모으고 이를 활용하는 활동이다.
3.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모든 활동은 목적적합한 것이며 방향성이 있다.
4. 하나의 조직 내에서 수행되는 활동이다.
조직의 리더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경영한다. 조직체는 목표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까?
효율성과 유효성
경영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활동이라면 효율성과 유효성 개념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
효율성은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을 얻는 것에 관한 것이고, 유효성은 올바른 목표의 선택과 달성 여부에 관한 것이다. 성공적인 조직이라면 효율성이 높고 유효성도 높다. input - output
효율성 | 유효성 | |
평가대상 | 자원의 사용 정도 | 목표의 달성 정도 |
의미 | 일을 올바르게 함 | 옳은 일을 함 |
지향하는 것 | 최소한의 자원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 |
목표의 최대한 달성 |
조직의 목표달성과의 관계 |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효율성이 높으면 목표달성이 쉽다.) |
목표를 달성하는 것 (유효성이 높아야 목표달성이 된다.) |
환경경영이 강조되면서 일방향이 아닌 순환구조상에서 효율성과 유효성을 환경효율성과 환경유효성 관점에서 평가하고 있다. input - output - 회수/처리
기업과 경영
전통적
으로 경영의 주 대상은 기업이었다. 기업과 경영은 어떤 관계일까?
기업이 목적을 설명하면 경영은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다.
기업은 소유단위이지만 경영은 작업단위이다.
기업은 수익성 또는 이윤을 추구하지만 경영은 생산성 또는 경제성을 추구한다.
경제성
투입에 중점을 둔 것으로 동일한 산출을 위한 최소의 비용연가의 문제에 초점을 둠
생산성
효율성에 질(quality)의 개념을 추가한 것